벨리시마
Column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2편 (칼럼 시스템인포)

본문

지난호에 이어 이번호에도 정부가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를
화장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자세히 소개한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1. 화장비누는 제조 과정 및 유통 단계에서 수분이 많이 날아가서 내용량 기준을 일반화장품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데 내용량에 대한 표시 및 시험검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장비누의 내용량 표시는 수분중량, 건조중량 둘 다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용량에 대한 기준 및 시험법을 건조중량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행정예고(식약처 공고 제2019-352호, 행정예고 기간: 2019. 7. 23. - 8. 12.) 진행 중입니다.

2. 화장비누에서 미생물 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나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 화장비누의 품질검사 시험 항목은 책임판매업자가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종전 KTR 인증을 통해 건조중량 및 유리알칼리 검사한 경우 그 검사결과를 품질검사 증빙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화장품법 제11조 및 제12조에 따라 책임판매업자는 제조번호별로 품질검사를 철저히 한 후 제품을 유통하여야 하며, 제조업자는 원료 및 자재의 입고부터 완제품의 출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시험·검사 또는 검정을 하여야 합니다. KTR 등 외부 시험기관에 품질검사 의뢰는 가능하나, 종전의 시험검사 결과로 제조번호별 품질검사를 갈음할 수 없습니다.

4. 화장비누의 품질검사를 의뢰할 수 있는 기관은 어디인가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6조에 따라 화장품의 품질검사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시험실을 갖춘 제조업자,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및 「식품·의약품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른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식품·의약품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른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정책정보 ▶ 시험검사기관 ▶ 시험검사기관지정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음.

5. 화장품법에 따라 화장비누에 표시기재하여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기존 공산품의 표시기준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화장품법 제10조 및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19조에서는 화장품에 반드시 표시해야 할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존 공산품 표시기준과의 주된 차이점은 화장품에는 전(全)성분, 제조번호, 사용기한을 반드시 표시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6. 화장품법에는 1차 포장에 반드시 표시기재하여야 할 사항이 정해져 있는데, 비닐 랩을 씌우고 단상자(종이상자)에 넣는 방식으로 포장하는 화장비누의 경우 1차 포장에 필수 기재사항을 기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화장비누는 기존 공산품에서 통용하던 표시 방법을 최대한 허용할 예정이며, 스티커, 브로슈어, 첨부문서(인서트 페이퍼) 등 다양한 방법의 표시기재를 허용할 예정입니다.

7. 매장에서 화장비누를 별도의 포장 없이 진열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표시기재 사항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포장 없이 진열되어 판매되는 화장비누의 경우 소비자에게 화장품법에서 정한 의무 표시기재 사항이 전달될 수 있도록 스티커, 브로슈어, 첨부문서(인서트 페이퍼) 등 다양한 방법의 표시기재를 허용할 예정입니다.

8. 시판 비누베이스을 녹여 ○○추출물 또는 에센셜 오일 등을 혼합해서 화장비누를 만드는 경우, 전성분 표시를 어떻게 기재하여야 하나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별표 4]에서 혼합원료는 혼합된 개별 성분의 명칭으로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누베이스를 녹인 후 추가로 혼합하는 원료 뿐 아니라, 비누베이스에 이미 혼합되어 있는 색소, 향료, 기타 첨가물 등도 별도로 구분하여 성분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누화반응을 거치는 성분은 비누화반응에 따른 생성물로 기재·표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출발물질(예: 유지 또는 지방산)을 명시하거나 비누화반응 결과물질(최종 제품(비누)에 남아있는 성분)을 명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9. 화장품법에서는 내용량으로 중량 또는 용량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는데 화장비누는 건조중량, 수분중량 중 어떤 것을 적어야 하나요?
종전 공산품에서의 표시방식을 준용해서 수분중량, 건조중량 모두 기재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4건 1 페이지
  • RSS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칼럼 폴리시인포)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화장품 책임판매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화장품 책임판매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 세부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벨리시마는 화장품 책임판매업에 관한 정부의 규정을 차례대로 싣는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 화장품 책임판매업자의 준수사항 ▷제품표준서, 품질관리기록서, 수입관리기록서 등을 작성·보관할 것 *제품표준서는 제품별로, 품질관리기록서/수…

벨리시마 2020.06.02

개인회생 이야기 (고윤기 칼럼)

개인회생 이야기   코로나19(COVID-19)로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고객이 숍에 오길 두려워한다. 꾸준히 관리를 받았던 고객도 재티켓팅도 망설인다. 급격한 매출 저하로 숍 경영의 위기를 느꼈다면 한 번쯤 고민할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개인회생제도를 고려할 수 있다. 다시 숍의 봄날이 찾아줄 개인회생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글 고윤기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소비하지 않는다. 필자가 머리를 손질하기 위해서 자주 가던 미용실에 들…

벨리시마 2020.06.02

새로 시행하는 맞춤형 화장품 제도 1편 (칼럼 폴리시인포)

새로 시행하는 맞춤형 화장품 제도 1편 드디어 맞춤형 화장품 제도의 서막이 올랐다. 정부는 지난 3월 14일부터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맞춤형 화장품이란 소비자 요구에 따라 제조·수입된 화장품을 덜어서 소분(小分)하거나 다른 화장품 내용물 또는 원료를 추가, 혼합한 화장품을 말한다. 이번 호에서는 맞춤형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신고와 변…

벨리시마 2020.04.29

몸의 중심 !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5 (김효철 칼럼)

몸의 중심 !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5 전신의 불균형 종류는 다양하므로 효과적인 스트레칭 동작도 다르다. 다양한 근육과 근막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스트레칭 동작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글 김효철   지난 호에 이어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잡아 어깨 결림, 목 결림, 허리 통증 등을 바로 잡을 수있는, 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합니다.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잡아주는 골반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근막 이완스트레칭, 시작해볼까요? …

벨리시마 2020.04.01

나 지금 떨고 있니? 한반도 강타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어떻게 극복할까

나 지금 떨고 있니? 한반도 강타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어떻게 극복할까   대한민국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출몰로 마비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정확한 명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 일부 숍은 영업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철저한 위생습관이다. 자료제공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정부는 지난 2월 23일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

벨리시마 2020.03.02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정부는 화장품 회사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가 화장품의 효과를 착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표현을 써야 안전할까.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적인 화장품 제품에 액성중성,약산성,알칼리성 등)표시 기준이 있나요? 화장품의 액성 표시와 관련하여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별표 1] 통칙에서 액성별 pH범위를 아래와 같…

벨리시마 2020.03.02

내 사업장을 비난하는 게시물이 있다면? (고윤기 칼럼)

  내 사업장을 비난하는 게시물이 있다면?   이 칼럼의 독자들의 상당수는 서비스업 종사자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필자도 변호사업이라는 서비스업을 하고 있다. 이 서비스 업종이라는 곳은 어떻게 해도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가 없다. 그리고 어떤 고객은 나의 또는 내 사업장의 적이 되기도 한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좋은 고객’, ‘우호적인 고객’만 상대하는 것이지만, 이상론일 뿐이다.   경제적 여건 등 여러 사정상 서비스업을 하며 고객을 골라서 받기는 어렵다.…

벨리시마 2020.03.02

몸의 중심!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4 (김효철 칼럼)

몸의 중심!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 잡아주는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4     이번호부터는 골반의 기울기를 바로잡아 어깨 결림, 목결림, 허리 통증 등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X자 다리, 장경인대염, 평발, 무지외반증을 유발하는 후만·전만형 자세나 O자 다리나 발의 내반염좌 등을 일으키는 후만·일자형이나 일자척추형을 바로잡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몸의 중심과 균형을 잡아주는 골반을 근막이완 스트레칭으로 시원하…

벨리시마 2020.03.02

화장품 광고 어디까지 합법이고 어느 선부터 불법일까 (칼럼 폴리시인포)

화장품 광고 어디까지 합법이고 어느 선부터 불법일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화장품 과대광고와 관련한 상세 내용을 발표했다. 벨리시마는 식약처의 발표 내용 중 에스테틱 화장품 회사들이 광고나 마케팅을 추진할 때 조심해야 할 문구에 대해 자세히 정리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패치류 화장품에 ‘보톡스 주사 대신 붙이면-’라는 내용의 광고가 가능한가요? 해당 광고 표현의 경우,‘보톡스(주사,의약품)의 효과를 대신할 …

벨리시마 2020.02.03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3 편 (칼럼 시스템인포)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3편   정부가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를 화장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벨리시마가 자세히 소개한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1. 현재 공산품에서는 사용기한을 표시할 의무가 없습니다. 화장품법에 따르면 화장품의 사용기한을 의무로 적어야 하는데, 제품의 사용기한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화장품의 사용기한은 제품의 특성에 맞게 품질이 유지되는 기한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사용…

벨리시마 2020.02.03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 대비 화장품법의 공부방법 (고윤기 칼럼)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 대비 화장품법의 공부방법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벨리시마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화장품법의 공부방법’에 대한 칼럼을 싣는다. 글 고윤기       미리 고백하자면, 필자는 사법시험에 최종 합격하기까지 여러 차례 떨어졌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시험에 적합하지 않게 공부를 했기 때문이다. 고시에 합격하고 나서 사법연수원에 들어간 후, 예전에 고생해서 공부했던 교과서…

벨리시마 2020.02.03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수정 칼럼)

문제적에스테틱 vol.2 이젠 “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론칭할 것인가?! 연마할 것인가?! 맛집이라 들은 식당에 들어갔는데 메뉴 종류만 20개가 넘는다면…??? 요즘 에스테틱숍이 많이 쓰는 태그 단어 중에 #피부맛집 이라는 것이 자주 본다. 그만큼 누구나 들리기 쉽고, 발길을 끊을 수 없는 단골집 얘기를 담고 싶어서 만들어진 합성단어가 아닐까싶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중심 프로그램인지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에 대해 &ldq…

벨리시마 2020.02.03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3 (김효철 칼럼)

주부, 전문원장님들의 통증케어를 위한 셀프 근막 스트레칭 PART 3   이번호에서는 젊음과 활력 넘치는 새해를 위한 얼굴근막이완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얼굴 근막을 이완하면 얼굴 곳곳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얼굴색도 밝아져 화장도 잘 받게 된다. 또한 풍부한 표정을 되살려 얼굴 근육을 균형 있게 움직이면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기분 좋은 하루를 위한 스트레칭을 함께 시작해보자. 글 김효철     ▣ ‰‰기억해주세요! 1. 근막 이완 시 포인트 * …

벨리시마 2020.02.03

화장품으로 전환되는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 Q&A 2편 (칼럼 시스템인포)

지난호에 이어 이번호에도 정부가 화장비누, 흑채, 제모왁스를 화장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자세히 소개한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1. 화장비누는 제조 과정 및 유통 단계에서 수분이 많이 날아가서 내용량 기준을 일반화장품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데 내용량에 대한 표시 및 시험검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화장비누의 내용량 표시는 수분중량, 건조중량 둘 다 표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용량에 대한 기준 및 시험법을 건조중량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

벨리시마 2020.01.09

에스테틱 업계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제도

에스테틱 업계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제도   본사 BES(bellissima esthetic study)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 시행을 앞두고 전국에서 모인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자료정리 편집부     본사 BES(bellissima esthetic study)는 원광디지털대학교 대림캠퍼스에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

벨리시마 2020.01.09

검색